지역사랑상품권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필요한 정보를 알자

지역사랑상품권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both 2024. 3. 31. 01:20
반응형

지역 경제를 지원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형태의 상품권 또는 지역화폐를 의미합니다.

즉, 지역사랑상품권은 특정 지역 또는 도시 내의 상점이나 서비스 공급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폐 형태를 가집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주관으로 시·군·구별로 발행하고 운영 대행사를 선정해서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발급된 해당 지자체 관내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이외의 지역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각 지역별로 자영업자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다. 

공통적으로는 2022년 6월까지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역화폐 가맹점 신청/등록이 의무화됐고 신청/등록을 안 하면 카드결제가 불가능하다. 

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음식점, 소상공인(자영업자) 업체, 전통시장, 편의점 등에서 사용 가능하고, 백화점, 대형마트, 주유소, 전자상거래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지역의 자본을 지역 내에 묶을 수 있다. 

애초에 순수하게 지역 내 소비를 목적으로 발행되는 것이니만큼, 지역 내부의 경기를 활성화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지방에 대형마트가 들어왔을때 문제가 되었던 점도 바로 이것 때문인데, 대형마트는 지역에 발전된 소비 인프라를 제공한다는 순기능도 있지만 기존 지역 기반 도소매 상인들의 매출을 감소시키며, 지역민들의 소비에서 비롯된 매출에 부과하는 세금은 본사가 있는 서울에 납부하므로 결과적으로 지역의 부가 외부로 유출되는 문제가 생긴다. 

지역화폐는 대형마트, 대형 온라인 쇼핑몰을 사용처에서 제외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문제를 차단할 수 있다. 

특히 대한민국 경제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서울, 지방간 경제격차가 지나치게 심하고 전국의 모든 산업에서 창출하는 부가가치가 지역화폐를 통해 이를 억제할 수 있다는 점이 지역발전은 물론 불경기 때 특히나 심한 지역 내 부의 유출을 막아 지역사회에 돈을 돌게 만드는 의미가 있다.

반응형


지역사랑상품권은 일반적으로

1. 지역 소비 촉진

지역사랑상품권은 소비자들이 지역 상점에서 물건을 사고 지역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격려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2. 지역 상점 지원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역 상점 및 소상공인들을 지원하여 경제 활동을 확대하고 지역 고용을 증가시킵니다.

3. 장바구니 효과

지역사랑상품권은 소비자들이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이는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 상점의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사회적 연대감

이러한 지역화폐는 지역 사회의 응원과 연대감을 나타냅니다. 

지역 주민들은 자신의 돈을 지역 경제에 직접 기여하고 지역 사회를 지지하는 데 사용하는 것을 더욱 의식하게 됩니다.

또한 단점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화폐가치의 하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방정부에서 평소에는 5%할인 판매를 하고, 명절 등이 있는 특별한 기간에는 할인 폭을 늘려 10%로 판매하는 곳이 많다. 

지역화폐는 "현금 및 현금등가물"로서 현금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만원짜리 지역화폐를 10% 할인된 9천 원에 구입했어도, 만 원짜리 지역화폐는 만원의 효력을 가진다. 

90만 원을 가진 어떤 한 사람이 100만 원의 지역화폐를 구매했다고 한다면, 시장에서 돌아다는 화폐의 량은 만 원짜리 90장에서 100장으로 늘어나는 효과가 나타난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서 공급량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공급되는 재화의 가치는 하락한다. 

즉 화폐라고 하는 재화가 90장에서 100장으로 공급량이 많아지면, 그만큼 화폐가치는 떨어지게 되어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지방정부가 지역화폐를 할인 판매를 지속적으로 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