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및 채굴 기계 운전원은 주로 건설 및 채굴 작업 현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기계를 운전하고 조정하며, 공사현장에서는 건설기계조종사 또는 중장비기사로 불린다.
건설·채굴기계운전원 하는일과 수행직무는
기계 운전
다양한 건설 및 채굴 기계를 안전하게 운전하고 조작하고 굴삭기, 덤프 트럭, 보도브레이커, 궤도기, 크레인 등이 있습니다.
작업 현장 지원
작업 현장에서 다른 건설 또는 채굴 작업자들과 원활한 협력을 위해 작업 계획을 이해하고, 작업 지시에 따라 기계를 조작합니다.
안전 및 유지 보수
기계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정기적인 점검 및 유지 보수 작업을 수행하고, 작업 현장에서 안전 규정을 준수합니다.
지토 조성
채굴 작업을 포함하여 지토를 조성하고 처리하는 하여 지형을 평탄화하거나 구조물을 설치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등을 포함합니다.
자료 기록
작업 일지나 기타 필요한 문서 작업을 수행하여 작업의 기록을 정리하고 보고합니다.
협조 및 팀워크
다른 작업자와의 협조를 통해 작업 현장에서 원활한 작업 진행을 돕습니다.
수행직무
-작업현장을 파악하고 작업지시서를 확인하여 작업에 필요한 부품, 작업시간, 작업절차 등을 결정한다.
-작업에 필요한 부속품을 중장비에 설치조정하고, 연료를 채우며 기계를 점검한다.
-예정된 절차와 순서에 따라 건설 및 채굴기계를 운전, 조작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공사책임자, 다른 건설 및 채굴기계운전원, 작업인부 등과 작업에 필요한 의사 교환을 한다.
-작업의 정확도를 확인하여 필요시 수정을 가한다. -건설 및 채굴기계를 닦고, 기름칠 등 간단한 정비를 한다.
-기중기운전원은 대형 건설현장, 토목공사현장, 항만하역현장, 운송 및 창고 업체 현장 건설기계 임대업체 등에서 과중량 화물을 인양하여 상하 또는 좌우로 위치를 이동시키는 작업을 수행하고 기중기를 정비한다.
-로더운전원은 골재채취 현장이나 토목현장에서 덤프트럭이나 플랜트류 호퍼에 토사나 자갈 등을 적재하거나 이동시키기 위하여 로더를 운전하고 정비한다.
-롤러운전원은 도로, 활주로, 운동경기장, 제방 등의 지반이나 지층을 다져주기 위해서 정지명세서에 따라 흙, 자갈, 아스팔트, 콘크리트 등을 굳게 다지는 롤러를 운전하고 정비한다.
-모터그레이더운전원은 고속도로, 일반도로, 활주로 등의 건설현장에서 토사, 자갈 등을 펴거나 거친 표면을 평탄하게 고르기 위하여 모터그레이더를 운전하고 정비한다.
-불도저운전원은 토목공사, 건축공사, 농지정리, 채광, 채석, 벌목, 제설 등의 작업을 위해 암석이나 토사, 눈 등을 운반, 절토, 성토, 분배, 정리하는 불도저를 운전하고 정비한다.
-아스팔트피니셔운전원은 고속도로나 일반도로를 포장하기 위하여 노면에 일정 온도로 가열된 아스팔트 혼합재를 일정한 두께로 평단하게 깔아주는 장비를 운전하고 정비한다.
-양화장치운전원은 선박이나 부두에 설치된 양화장치를 조정하여 해상운송화물을 선적하거나 하역한다.
-천공기운전원은 건축공사나 토목공사 또는 항만공사 등의 건설공사현장에서 지반이나 암반에 구멍을 뚫는 작업 혹은 말뚝을 박거나 뽑는 작업을 한다.
-천장크레인운전원은 신호수의 지시에 따라 천장크레인을 운전하여 금속제품 및 자재 등의 중량물을 안전하게 일정한 장소로 운반한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원은 본선계획 및 야드계획에 따라 현장감독자,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컨테이너크레인을 운전하여 컨테이너나 일반화물을 본선, 야드 등의 장소로 운반한다.
-타워크레인운전원은 건설현장, 조선소 등에서 줄걸이 작업자와 신호수의 도움을 받아 타워크레인을 운전하여 중량물을 안전하게 일정한 장소로 운반한다.
건설·채굴기계운전원이 알아야할 필수사항과 연평균 임금 일자리 전망은
건설·채굴기계운전원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관련 기술자격(기능사)을 취득하고 적성검사에 합격한 후, 건설기계 종류별로 주소지 관할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으로부터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관련 자격으로는 기중기운전기능사, 로더운전기능사, 롤러운전기능사,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불도저운전기능사, 아스팔트피니셔운전기능사,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천공기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건설기계조종사 면허(교통안전공단), 굴삭기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이상 한국기술자격검정원) 등이 있다.
덤프트럭, 아스팔트살포기, 노상안정기, 콘크리트믹서트럭, 콘크리트펌프, (트럭적재식)천공기 등의 건설기계는 ‘자동차운전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건설기계운전 교육은 직업전문학교나 중장비(건설기계)운전학원, 건설기계제조회사 부설교육센터,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기계과 등에서 받을 수 있다.
건설업체와 계약을 맺은 후에 자신 소유의 건설기계를 활용하여 개인적으로 일을 하거나 건설기계임대업체에 취업하여 일한다.
그 밖에 건설기계정비업체나 건설기계매매업체 등에서 일하기도 한다.
건설·채굴기계운전원 종사자 일년 평균 임금은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715만원, 평균(50%) 4144만원, 상위(25%) 4886만원 만원
일자리 전망
향후 5년간 건설·채굴기계운전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의 고용은 건설경기 전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100%를 상회하는 주택보급률, 저출산 고령화 등에 따른 신규건축 수요 감소, 가계대출 억제와 신규 분양물량 조절 정책 등으로 민간건축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항만 등의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공공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정부정책과 더불어 신규 공공건설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반면에 국내 건설 산업이 2020년을 전후하여 본격적인 성숙 단계에 진입하면서 기존 건축물에 대한 리모델링과 재건축 시장이 성장할 것이고, 침체된 도심을 되살리는 도시재생 사업도 본격화할 것이다.
문화와 여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각종 박물관, 미술관, 체험관 등의 문화시설, 숙박시설, 레저시설 등에 대한 건축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무엇보다 건설기계운전원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것은 건설기계장비의 활용성이 더욱 커지게 되면 일반 기능직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지만, 건설기계장비를 운전 또는 조종하는 인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의 「건설기계 현황 통계」에 따르면 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수는 매년 증가하지만 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수가 실제 건설·채굴기계운전원의 수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건설·채굴기계운전원은 일거리 확보 차원에서 조종사면허를 중복하여 취득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일거리가 줄고 높은 건설기계 구입비 부담으로 조종사면허를 취득한 후 활동을 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즉, 노동시장 진입을 위한 대기인력이 많은 편으로 인력 공급이 수요를 앞지르고 있는 상황으로 일자리 경쟁이 심할 것이다.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에 대한 수급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향후에도 높은 일자리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적으로 건설·채굴기계운전원의 자격증은 무엇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굴착기운전기능사
굴착기는 주로 도로, 주택, 댐, 간척, 항만, 농지정리, 준설 등의 각종 건설공사나 광산 작업 등에활용된다.
이에 특수한 기술을 요하며, 또한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 등을 위해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필요
수행직무
건설현장의 토목 공사를 위하여 굴착기를 조종하여 터파기, 깍기, 상차, 쌓기, 메우기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직무
진로 및 전망
-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이외에도 광산, 항만, 시도 건 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굴착기 등의 굴착, 성토, 정지용 건설기계는 건설 및 광산현장에서 주로 활용된다.
로더운전기능사
로우더는 굴착, 성토, 정지용 건설기계로 토목공사, 광산 등에서 주로 이용되며 토사나 자갈 등을 트럭에 적재하거나 이동시키는데 쓰인다.
기계운전을 위해서는 특수한 기술 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로우더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제고를 위해서 는 산업현장에 필요한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요구됨.
수행직무
골재채취현장이나 토목현장에 덤프트럭이나 플랜트류 호퍼에 토사나 자갈 등의 재료를 적재하거나 이동시키기 위하여 로우더를 운전하고, 장비를 정비하는 업무수행.
진로 및 전망
-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이외에도 광산, 항만, 시·도 건 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로우더 등의 굴착, 성토, 정지용 건설기계는 건설 및 광산현장에서 주로 활용된다.
국내 건설부문은 IMF관리체제 편입 이후 어려움을 겪었고 다른 부문에 비해 경기회복 도 더딘 편이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 공항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분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 등에 의하여 꾸준한 발전이 기대된다.
이에 따라 로우더 기능인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하지만 매년 면허취득인원수에 비해 로우더 등록대수 증가폭이 작은 편이 어서 취업시 다소 어려움이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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