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정비원이 하는일은 무엇일까
본문 바로가기
직업 & 자격증

오토바이 정비원이 하는일은 무엇일까

by both 2024. 5. 18.
반응형

오토바이 정비원은 오토바이의 수리, 점검, 유지보수 등을 전문가이며, 오토바이 제품별 특성을 파악하고, 엔진 및 동력전달장치, 바퀴, 브레이크 계통, 연료주입부 등을 정비·점검·수리한다.

 




오토바이 정비원이 하는일은

- 수리를 의뢰한 오토바이의 시동 상태와 엔진 상태를 점검하여 정비사항을 점검한다. 

- 상태에 따라 점화 플러그를 교체하거나 배터리, 등화장치, 체인 등을 정비하고 교체한다. 

- 손상된 외부판넬 부분의 교체 또는 접합 작업을 한다. 

- 브레이크 계통의 점검을 통해 패드 및 오일을 보충한다. 

- 타이어의 흔들림과 마모도를 점검하여 정비 및 교체한다. 

- 정비목록을 작성하고 견적을 산출하며 정비된 모터사이클을 소비자에게 인도한다.

-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개조작업을 하기도 한다.

반응형



오토바이 정비원 알아야할 상식은 

오토바이 정비원이 되려면 공업계 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 기능대학 등에서 자동차 및 기계 분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오토바이와 자동차가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인 작동원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자동차에 대한 정비지식이 있는 사람이 오토바이 정비를 쉽게 배울 수 있다. 

전반적인 기계에 관한 이해와 지식 그리고 정비경험이 축적되어야 오토바이의 문제를 정확하고 빠르게 진단하고 해결하는 오토바이 정비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오토바이를 만드는 제조회사에서도 일부 오토바이 정비 희망자에게 체계적 훈련을 시키기도 한다. 

관련 국가기술자격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동차정비기능장·기사·산업기사·기능사가 있다.



오토바이 정비원의 연편균 임금과 일자리 전망은

오토바이정비원 종사자 일년 평균 임금은 조사년도 : 2021년, 임금 하위(25%) 2800만원, 평균(50%) 3255.8만원, 상위(25%) 3850만원 만원

향후 5년간 오토바이정비원의 고용은 감소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레저용으로 오토바이를 이용하기 어려운 지리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오토바이가 위험하다는 인식, 자전거 전용도로의 확산, 지속적인 대기 오염의 확산 등으로 레저용이 아닌 생계형의 오토바이가 주로 판매된다. 

점점 더 기계가 발달하여 고장율이 적어지고 기름만지는 3D업종이라는 인식때문에 이 일을 배우려는 사람도 많지 않아 오토바이 정비원은 향후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새로운 전자식 기종의 오토바이들이 출시되어 새롭게 정비기술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전문성 있는 오토바이 정비원만이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