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기사가 하는일은 무엇일까
본문 바로가기
직업 & 자격증

속기사가 하는일은 무엇일까

by both 2024. 5. 14.
반응형

정확한 기록을 위해 말 외에도 말하는 상황과 분위기, 말하는 사람의 표정과 행동, 말투까지 회의, 강연, 강의, 좌담회, 공판정 등에서 발언자의 발언내용을 듣고 속기부호를 이용하여 받아쓰거나 타이핑하고 다시 평상문자로 번역하여 기록, 문서로 작성합니다.

속기사가 하는일은 

- 발언자의 발언내용을 듣고 속기부호로 받아쓰거나 컴퓨터속기기계로 기록한다. 
- 받아쓰기가 끝나면 속기부호을 일상문자로 옮겨 적거나 속기기계로 기록한 내용을 수정·편집한다. 
- 정확을 기하기 위하여 발언내용을 담은 녹음테이프를 틀어놓고 확인하기도 하며, 녹음된 구술사항을 듣고 속기자료를 검토한다. 
- 공동작업자가 있을 경우에 서로의 번역문을 대조하여 확인하기도 한다. 
- 어려운 외래어와 술어는 사전 또는 전문서적 등의 자료를 참고한다. 
- 경우에 따라서는 제한된 범위의 사무적 임무나 타자임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속기사가가 알아야 항목은

속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속기사 전용 속기키보드를 배우고 익혀야 한다. 

디지털영상속기가 개발되어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면서 원격지 원격지 영상을 그 자리에서 보고 듣고, 수정해가면서 속기록 작성을 하는 디지털영상속기 능력이 중요해졌다. 

일반적으로 속기사 양성학원에서 속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업무능력을 배우는 편이며, 자격증을 취득하면 국회, 법원, 검찰과 경찰 등의 기록을 중요시 하는 기관에서 일할 수 있다.

또한 이런 기관에서 속기사를 채용할 때 합격하면 공무원으로 근무할 수 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다.

반응형


속기사의 연평균 임금은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270만원, 평균(50%) 3729.6만원, 상위(25%) 4550만원 만원

속기사의 일자리 전망

향후 5년간 속기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서는 기록물을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기록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업무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법원, 검찰, 경찰 등에서는 영상녹화제를 실시하면서 속기사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또한 청각장애인들이 TV 시청이 가능하도록 자막을 넣어 화면을 구성하기 때문에 속기사의 고용은 향후 꾸준히 늘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