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조종사(파일럿)는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항하는 책임을 지는 전문가로, 여객기, 화물기, 헬리콥터 등 다양한 항공기를 조종하며, 조종사는 항공기 운항뿐만 아니라, 비행 전후의 점검, 비행 계획 수립, 기상 조건 분석, 항공기 조작, 비행 계획 수립, 기상 상황 분석, 비상 대응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항공 안전과 관련된 엄격한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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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조종사가 하는일과 알아야 할점 일자리 전망을 알아봅시다.
항공기 조종사가 하는일
비행 계획 수립
비행 전, 항공기의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의 경로를 계획하고 항로, 고도, 속도, 예상 기상 조건 등을 고려한 계획이 포함됩니다.
항공기 점검 및 안전 관리
비행 전후에 항공기의 상태를 점검하며, 항공기 엔진, 기체, 계기 등을 점검하여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비행 중 조종 및 관제사와의 협력
비행 중에는 항로를 따라 항공기를 안전하게 조종하며, 항공 관제사와의 무선 통신을 통해 항공기 위치, 고도, 속도 등을 조정합니다.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판단하고 대응하는 것도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기상 조건 분석
비행 중이나 비행 전후에 기상 정보를 분석하여, 안전한 비행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상 변화에 대비합니다.
승무원 및 승객의 안전 관리
비상 상황 발생 시 승무원과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기록 유지 및 보고
비행 중 발생한 모든 사항을 기록하고, 비행 종료 후에는 운항 기록을 작성하여 항공사에 보고합니다.
항공기 조종사가 수행업무
비행스케줄에 따라 항로, 목적지, 승객 수, 연료량, 기상조건 등이 적혀진 비행관계서류를 수령한다.
비행노선 및 도착공항 정보가 있는 비디오를 시청한다.
비행관계 서류를 검토하고 운항 시 주의사항, 사전에 확인해야 할 항목을 점검한다.
비행일지, 항공기 상태, 연료의 탑재량, 조종실 시스템 등을 점검한다.
비행시간, 비행조건, 난기류 지역 및 시간 등의 비행 일정 및 계획에 대하여 항공기객실승무원과 의논한다.
승객탑승 완료 후 탑승인원을 확인하고 항로, 항공기 하중 등 각종 비행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한다.
이륙 허가를 받기 위해 목적지, 항로 및 소속 항공사 등을 관제탑에 보고한다.
활주로에 진입 후 이륙하고, 이륙 후 관제탑에 보고한다.
기상도 및 기상레이더를 비교 확인하고 고도계 등을 점검하며 자동조종장치를 조정한다.
착륙안내방송 및 승무원에게 착륙 준비를 지시한다.
착륙공항의 기상상태, 접근절차, 비행장시설, 주기장 활주경로 등을 브리핑한 후 착륙허가를 받고 착륙한다.
항공기 비행시간, 비행구간별 연료소모량, 항로, 풍속 등을 운항일지에 기록한다.
비행 중에 발생한 각종 설비고장 및 이상현상에 대해 보고한다.
새로운 항공기 기종에 대하여 적응 훈련을 받고 기술을 습득한다.
항공기 조종사가 알아야 할점
민간항공회사에서 근무하는 항공기조종사가 되는 길은 크게 다섯 가지가 있다.
① 공군사관학교에 진학하여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15년간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단, 군생활 중 운송용조종사 면장을 획득해야 하며, 민간항공사에 채용되어야 한다.
② 한국항공대, 한서대, 한국교통대 항공운항학과에 진학하여 공군 학생군사교육단(ROTC)를 거쳐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첫 번째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③ 항공운항학과가 개설된 대학(경운대, 극동대, 중원대, 청주대, 초당대, 충청대,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등)에 진학하여 항공기조종사로 진출할 수 있다.
④ 일반 4년제 대학에 진학하여 공군 조종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조종사가 될 수 있다.
⑤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의 조종사 과정에서 교육을 받아 조종사가 될 수 있다.
2016년 6월 현재,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은 항공대학교 비행훈련원, 항공대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서대학교 비행교육원, 공군교육사령부 비행학교, 육군 항공학교, 해군 6전단, 한국항공전문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국항공전문학교 무안비행훈련원, 한국교통대학교, 초당대학교가 지정되어 있다.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취직하기 위해서는 저가항공사는 최소 250 시간에서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을 요구하며, 대한항공은 1,000 시간 이상, 아시아나항공은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이 필요하다.
항공기 조종사의 종류
민간 항공 조종사 : 여객기나 화물기를 운항하는 조종사로, 대형 항공사에 근무합니다.
군용 항공 조종사 : 군에서 군용기를 조종하는 조종사로, 전투기, 수송기, 헬리콥터 등을 조종합니다.
헬리콥터 조종사 : 헬리콥터를 운항하는 조종사로, 응급 구조, 경찰 활동, 뉴스 중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합니다.
비즈니스 제트기 조종사 : 기업이나 개인이 소유한 비즈니스 제트기를 조종하는 조종사로, 전용기로 주로 운항합니다.
항공기 조종사 일자리 전망
향후 5년간 항공기조종사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이다.
생활수준의 향상 및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여가시간이 증대되고 국내외 여행수요가 증가하였다.
국내의 해외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외국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항공사들은 국외 노선을 증편하거나 노선을 신설하고 있으며, 저가항공사들도 신기종 항공기를 도입하고 신규 노선을 취항하는 등 전반적인 항공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국내 항공기 등록대수는 2015년 700대를 넘어섰으며, 국내외 항공여객수도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국제선 여객의 경우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2009년에 다소 감소하였으나 2010년 이후부터 증가세를 지속하여 2015년 6천만 명을 넘었으며, 국내선 여객수도 증가하여 2015년 2천7백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여객인원의 증가와 등록항공기 증가는 항공기 운행 증가로 이어지고 조종사 수요로 이어진다.
저가 항공사들이 시장 내에서 자리를 잡으며 점차 노선을 확장하고 있는 것도 항공기 조종사의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저가항공사의 경우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 비교적 가까운 단시간 비행노선만을 운영하였으나 점차 동남아, 남태평양 노선 등 서비스 지역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현재 항공 자격증 취득 조건이 구형 항공기에 맞춰져 있어 신형 항공기 기준으로 자격 조건 규제를 완화할 경우 고용 증가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인터넷 거래 활성화 및 FTA 체결 등에 따른 항공물류량이 증가하여 화물 물류로 인한 조종사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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