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그래픽디자이너의 수행업무와 일자리 전망을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직업 & 자격증

게임그래픽디자이너의 수행업무와 일자리 전망을 알아보자

by both 2024. 5. 29.
728x90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는 비디오 게임의 시각적인 측면을 담당하며, 주요 업무는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요소를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것입니다.

게임의 시각적인 스타일, 캐릭터 디자인, 배경,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 및 컴퓨터게임 등에 등장하는 각종 캐릭터와 배경, 아이템 등을 디자인한다.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가 하는 일과 수행하는 일은

- 게임기획자와 게임시나리오작가가 구상한 내용을 참고로 캐릭터와 배경화면 등을 구상한다. 
- 스케치 작업을 거쳐 색을 입힌다(컬러링 작업). 작업계획을 세운 후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캐릭터의 모습과 주요 움직임, 아이템, 배경화면을 구성하여 모니터에 그려 넣는다. 
- 게임 제작이 완성된 후 캐릭터나 배경이 어색한 곳은 수정하고 보완한다. 
- 게임 상에 보이는 메뉴, 창, 설정 창 등의 인터페이스(interface: 서로 다른 시스템을 연결해 주는 부분)를 제작한다. 
- 원화가가 그린 캐릭터나 배경을 3D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든다. 
- 모델러가 만들어 놓은 입체물에 색감이나 질감을 입힌다. 
- 반복되는 동작들을 정교화한다. -마법이나 기술 등 각종 효과를 제작한다.


캐릭터 및 오브젝트 디자인 : 게임 내 등장하는 캐릭터, 아이템, 장애물 등의 디자인을 수행합니다. 이는 캐릭터의 외관, 특징, 움직임, 애니메이션 등이다.

배경 및 환경 디자인 : 게임 내 배경과 환경을 디자인을 구현하며, 게임의 세계관과 분위기를 반영하며, 다양한 장소와 장면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제작 : 게임 캐릭터, 오브젝트 및 특수 효과를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캐릭터의 움직임, 공격 및 방어 동작, 환경 요소의 움직임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특수 효과 디자인 : 게임 내 특수 효과를 디자인하고 구현하는데 예를들어 폭발, 레이저, 마법 주문, 날씨 변화 등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최적화 : 게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래픽 요소를 최적화하고 효율적으로 구현합니다.

반응형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가 알아야할 지식과 연평균 임금은 어떨까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디자인,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웹디자인, 게임디자인, 컴퓨터그래픽 전문 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는 것이 좋다. 

취업 시에는 학력이나 자격증 취득 여부보다는 실무경험이 중요하므로 본인이 직접 디자인한 작품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미리 준비해두어야 한다. 

그래픽 관련 소프트웨어 툴(Tool)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하며,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지식, 예술적 감각이 필요하다.

창의력, 색채감각, 조형감각 등을 갖추고 있으면 이미지를 시각화할 때 도움이 되고, 새로움을 추구하려는 혁신적인 성격과 섬세한 표현력이 요구된다. 

팀원들과 협력하고 의뢰인의 요구를 디자인에 반영하는 과정도 중요하므로, 팀원이나 의뢰인과 원활하게 의사소통 하는 능력 및 대인관계능력 등이 요구된다.


게임그래픽디자이너 종사자 일년 평균 임금은 조사 년도 : 2021년, 임금 하위(25%) 3000만 원, 평균(50%) 3257.6만 원, 상위(25%) 3715만 원 만원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의 일자리 전망

향후 5년간 게임그래픽디자이너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6년 기준 91%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스마트폰 등의 IT기기가 발전할수록 온라인상에서 이용할 각종 프로그램이나 모바일 웹의 디자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모바일 시장의 급속한 발전은 고품질의 멀티미디어디자인에 대한 기대 수요를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모바일 버전의 활용도가 더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면서 모바일 매체에 최적화된 영상 콘텐츠 및 디자인 적용이 반영되길 요구하고, 보다 첨단의 영상기술을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이너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또한 가상현실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면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관련 기술이 접목된 제품의 디자인 및 게임물, 영상콘텐츠 분야의 유망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때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이 상용화되어 소비자에게 전달되려면 비주얼 디자인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영상디자인 및 멀티미디어디자인이 빠질 수 없기 때문에 첨단과학 기술의 이해와 응용에 대한 역량을 갖춘 멀티미디어디자이너에 대한 요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게임디자인의 경우, 스마트폰 사용자 확대로 모바일 게임시장이 커지면서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6 콘텐츠산업통계」에 따르면, 게임산업의 매출액이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모바일 게임의 매출액 증가율은 전년 대비 19.6%가 증가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종사자 역시 모바일게임에서 2013년 9,038명, 2015년 13,106명으로 연평균 20.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PC게임 분야 종사자 수의 경우, 2013년에서 2015년 동안 연평균 37.0% 증가했으나, 종사자 규모는 2015년 385명으로 온라인게임 및 모바일게임 분야에 비해서는 적은 편이었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모바일 게임 개발이 증가하고, 게임 유저가 전 연령층으로 확대되는 점은 게임디자이너의 일자리 증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층 더 경쟁력 있는 그래픽, 배경, 캐릭터, 아이템, 메뉴 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증가로 이를 실제 구현할 수 있는 실력 있는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고용이 늘어날 전망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