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디자이너가 하는일과 일자리 전망을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직업 & 자격증

UX·UI디자이너가 하는일과 일자리 전망을 알아보자

by both 2024. 5. 29.

UX(UI) 디자이너는 사용자 경험(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전문가이며,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을 개선하고 최적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통찰력을 발휘하여 제품의 전체적인 플로우를 디자인하고 서비스를 기획하고, 사용자가 디지털 기기와 정보를 교환할 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디자인한다.



UX·UI디자이너가 하는일은

사용자 리서치
사용자의 BedNeeds를 이해하고 사용자 그룹을 분석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요구 사항을 도출합니다.

와이어프레임 및 프로토타입 제작 
제품 또는 서비스의 구조와 흐름을 시각적으로 설계하고 사용자가 경험하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만듭니다.

사용자 테스트
프로토타입이나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여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디자인을 개선합니다.

UI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 시각적 요소를 결정하여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친숙하고 사용하기 쉽도록 만듭니다.

UX 분석
제품 또는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여 개선점을 발견하고 경험을 최적화합니다.

협업
개발자, 프로젝트 매니저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작업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디자인 및 기능을 개선하고 일정을 준수합니다.


UX·UI디자이너의 수행직무는 

-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와 모바일폰 등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문제점을 분석한다. 
-  고객을 대상으로 사용자 친화성을 평가하기 위해 심층 인터뷰를 수행한다. 
-  사용자 경험이 반영된 서비스, 콘텐츠, 제품의 설계방안을 제시한다. 
-  디자인 리서치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사용자의 요구와 목표를 파악하고 해석한다. 
-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메뉴, 버튼, 서비스 구조, 시각효과, 사운드 등)를 고안하고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UX·UI디자이너가 알아야 할목은

인지공학, 인체공학, 심리학, 소비자학, 산업디자인 등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분야로 사용자의 경험을 리서치하고 그 결과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해야 하므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 생활패턴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반응형

 


UX·UI디자이너의 연평균 임금와 일자리 전망은

UX·UI디자이너 종사자 일년 평균 임금은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613만원, 평균(50%) 4090만원, 상위(25%) 4731만원 만원


향후 5년간 UX/UI디자이너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UX/UI디자이너는 사용자 경험에 입각하여 사용자의 편의성과 활용성을 증대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요구사항 등을 수집하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설계한다. 

과거에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동적으로 수용했지만, 이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한 소비자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도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경향이 일반화되었다. 

이에 따라 처음 컴퓨터와 인터넷, 웹페이지의 UI디자인에서 시작한 UX디자인은 더욱 영역을 넓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웹디자인뿐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기기와 매체, 콘텐츠 영역에서 소비자 경험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고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디자이너의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다만 일할 수 있는 취업처가 한정되어 있어 고용 부문에 있어 급격한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렵고, 현상태를 유지하는 선이 될 전망이다. 

대학의 웹디자인, 컴퓨터그래픽, 멀티미디어디자인, 게임디자인 등 관련 학과뿐 아니라 사설학원 등에서도 관련 기술을 배울 기회가 많아 해당 디자인 분야 배출인력이 많은 편이다. 

특히 관련 업체에서는 실력 있는 경력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신규 입직자는 치열한 경쟁과 취업난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술 개발 기간의 단축으로 보다 새로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을 요구하면서 디자이너는 지속적인 학습과 연구를 해야 하고, 전문 분야를 특화하거나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공모전 수상 등 남다른 준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