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보조원은 조직이나 회사에서 다양한 사무 및 행정 업무를 지원하고 보조하는 역할을 하고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을 돕기 위해 여러 가지 업무를 수행하며, 업무의 범위는 회사나 조직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사무보조원이 하는일은
1.문서 작업 및 관리
문서 작성, 편집, 정리, 스캔, 복사, 보관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보고서, 메모, 이메일 작성 등 다양한 형태의 문서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2.데이터 입력 및 관리
데이터 입력, 데이터베이스 관리, 스프레드시트 작업 등을 수행하며, 조직의 데이터 관련 업무를 지원합니다.
3.전화 및 방문객 응대
전화 응대, 고객 문의 처리, 방문객 안내 등의 업무를 수행하여 고객이나 협력사와의 원활한 소통을 도와줍니다.
4.일정 관리
부서나 팀의 일정을 관리하고 회의, 출장 등의 스케줄을 조정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5.물품 관리
사무 용품이나 비품의 재고를 관리하고, 필요한 경우 주문 및 구매 업무를 수행합니다.
6. 기타 행정 업무 지원
회의 준비, 우편 및 택배 처리, 청구서 및 회계 관련 서류 처리 등 다양한 행정 업무를 지원합니다.
사무보조원이 필수로 알아야할 점과 일자리 전망은 어떻게 될까
사무보조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졸 이상의 학력이 있어야 하며, 전문대학 및 대학교를 졸업하고 해당 분야의 업무를 익히기 위해 입직을 할 수도 있다.
사무업무를 할때 컴퓨터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문서작성, 엑셀 등 관련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향후 5년간 사무보조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컴퓨터 사용의 활성화 및 보편화로 인사, 구매, 생산, 회계, 판매 등 대부분 사무분야에 걸쳐 사무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되었고, IT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직접 거래가 증가하면서 사무원의 업무를 보조하면서 단순기록, 분류, 자료집계를 주 업무로 하는 사무보조원의 역할은 축소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특정 분야의 전문성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현대 사무환경에서 전문성이 부족한 점이 고용 감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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