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관리사무원은 기업이나 조직의 영업 부서에서 영업 활동을 지원하고 관리를 하고 영업팀이나 영업 관리자에게 지원을 제공하여 효율적이고 원활한 영업 프로세스를 유지관리 및 기업의 영업생산성을 증대할 목적으로 현장 영업원의 영업활동에 관련된 제반 관리업무(유통, 실적, 전산, 서류, 통계, 결산 등)를 합니다.
영업 관리사무원 업무는 어떤것이 있나요
판매 지원
영업 팀이나 영업 담당자들이 필요로 하는 자료, 문서, 보고서 등을 작성하고 제공하여 영업 활동을 지원합니다.
고객 관리
고객과의 연락, 문의사항 처리, 주문 및 배송 관리 등을 통해 고객 관계를 유지하고 향상시킵니다.
자료 분석
영업 성과를 추적하고 분석하여 효율적인 영업 전략 수립을 지원으로 매출 통계, 고객 피드백 등을 분석하여 의사 결정에 활용합니다.
영업 일정 및 계획 관리
영업 일정을 조정하고 관리하며,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수립과 추진을 지원합니다.
문서 작업 및 보고서 작성
계약서, 견적서, 주문서 등의 문서 작업을 수행하며, 영업 활동에 대한 주기적인 보고서 작성을 담당합니다.
팀 협력
영업 팀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촉진하여 효과적인 팀 업무 수행을 돕습니다.
고객 서비스
고객의 문의나 불만을 처리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시장 조사
시장 동향 및 경쟁사 분석을 수행하여 영업 전략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는 데 기여합니다.
정보 시스템 활용
영업 관련 데이터베이스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합니다.
영업 관리사무원이 알아야 할 점은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사업체와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다,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체에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 대기업은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 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지만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광고, 홍보, 무역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증은 없으나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 능력이 필수적이다.
각 기관이나 기업체에서 신규사원이나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하는 편이며, 결원이 생기면 수시 채용을 통해 입사하기도 한다.
일부 대기업에서는 인턴사원으로 채용하여 일정기간이 지나면 평가를 거쳐 정규직원으로 전환하기도 한다.
영업 관리사무원의 일자리 전망을 알아보자
향후 5년간 영업관리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영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업실적 관리를 담당하는 인력은 기업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그 수요도 꾸준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에서는 인건비를 줄이기 위하여 영업관리업무를 해야 하는 사람을 신규로 채용하기 보다는 기존의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이 일을 병행시키고, 관리업무의 전산시스템화 등으로 이들의 고용은 향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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