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판매원은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며, 마케팅, 고객관리 등의 전반적인 업무를 관리하며, 온라인 판매원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나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며, 주로 소매업이나 중개업을 온라인으로 운영합니다.
온라인 판매원의 수행직무는
- 시장조사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한다.
- 판매할 상품을 결정하고 구비한다.
- 상품의 가격을 결정한다.
- 준비된 상품의 정보를 웹사이트에 등록하고 홍보하여 고객의 구매를 유도한다.
- 등록된 상품정보를 수시로 점검·수정한다.
- 판매된 상품을 고객에게 배송한다.
- 인터넷 게시판이나 이메일, 전화로 접수된 문의사항에 답변한다.
- 불량이거나 반송된 상품을 환불·교환해준다.
온라인 판매원의 역할은
상품 홍보
온라인 판매원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문 관리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고 처리하는 주문의 확인, 처리, 배송 및 반품 등을 관리하여 고객 만족도를 유지합니다.
고객 서비스
고객의 질문이나 문의에 대응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고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재고 관리
재고 수량을 관리하고 주문량에 맞춰 재고를 보충하여 물류 및 운영 효율을 유지합니다.
마케팅 및 판매 전략 개발
시장 조사를 통해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판매를 촉진합니다.
인터넷판매원이 되기 위해서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이나 전공은 없다.
사이버 공간상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물품을 선별할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며 판매할 물품을 매력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사진을 찍고 이를 포토샵이나 멀티미디어로 가공할 수 있는 컴퓨터 능력이 필요하다.
상품의 등록 그리고 유통 그리고 판매할 상품을 온라인 상에서 홍보하기 위한 운영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일자리 전망은 향후 5년간 인터넷판매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반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장소와 시간을 불문하고 언제 어디에서든지 자유롭게 온라인을 통한 상품 구입 및 거래가 가능해져 인터넷 상거래는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간 판매상인을 거치지 않고 업체와 고객 간에 직접 거래하는 인터넷 직거래 유통이 활발해지면서 인터넷판매원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통계청 사이버쇼핑몰거래액 자료에 따르면 사이버거래액은 통계를 집계한 이래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사이버거래액총액은 2012년 34,068,231백만원 2013년 38,497,861백만원, 2014년 45,302,487백만원, 2015년 54,055,617백만원 그리고 2016년 65,617,046백만원으로 계속 높은 성장세이다.
참고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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