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사무원(은행 직원)은 은행 내에서 다양한 금융 서비스와 업무를 담당하고 주로 고객과의 접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금융 업무를 처리하고, 은행의 내부 프로세스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은행사무원이 하는일은
은행사무원의 역할은 은행의 규모, 부서, 업무 분야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
고객의 계좌 개설, 해지, 정보 변경 등의 업무를 처리합니다.
예금, 출금, 송금, 환전 등의 거래를 도와줍니다.
고객에게 은행 상품(예금, 대출, 펀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품 가입을 지원합니다.
고객의 불만 사항을 접수하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필요한 부서로 연결해줍니다.
현금 및 금융 거래 관리
창구에서 현금 입출금 업무를 처리하며, ATM 관리 및 현금 정산을 합니다.
수표, 어음 등 다양한 금융 거래의 처리와 검토를 담당합니다.
계정 관리
고객 계좌의 이체, 대출 상환, 정기 예금 및 적금의 만기 처리 등을 관리합니다.
고객의 대출 신청서, 신용 평가, 상환 계획 등을 처리합니다.
행정 및 서류 작업
각종 금융 거래 기록 및 서류를 관리하고, 시스템에 입력합니다.
각종 보고서 작성 및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상품 판매 및 마케팅
은행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금융 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하고 판매합니다.
특정 상품에 대한 프로모션이나 마케팅 활동을 지원합니다.
고객 상담 및 재정 상담
고객의 재정 상태를 분석하고, 적합한 금융 상품을 추천합니다.
장기적인 재정 계획 수립을 돕습니다.
은행사무원의 수행업무는
- 증권회사에서 실행하는 신용대출, 주식담보대출, 예탁증권담보융자, 주식매도자금대출, 금융상품담보대출, 공사채를 담보로 하는 융자 등을 담당한다.
- 신용대출을 위해 고객과 신용약정체결을 하며 고객의 거래실적에 따라 금리를 결정한다.
- 증권회사의 융자(인수업무를 위한 금융, 딜러 임무를 위한금융 등)를 담당한다.
- 차용신청서 또는 차용 및 보증신청서를 접수하여 개인이나 법인으로 분류하고, 담보내용, 서류, 거래실적, 자금용도, 상환자원 등을 조사·검토한다.
- 신용조사 및 담보물 감정결과를 검토하여 급부 여부를 결정한다.
- 승인된 신청서에 대하여 담보종류에 따라 근저당권 또는 지상권 또는 질권을 설정하고 보험에 가입하게 하거나 필요한 경우에는 공증을 받는 등 채권보전절차를 받는다.
- 채권보전절차가 완료되면 관계서류를 소정절차에 따라 정비한다.
- 대출금지급계산서를 작성하여 결재를 받고 대전을 예금주의 예금구좌에 입금시킨다.
- 급부금에 대하여 만기일에 회수 및 회수된 채권의 담보권 해지에 관련된 사무를 수행한다.
- 수신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숙지한다.
- 고객과 상품 상담을 한다.
- 금융실명거래에 의거하여 고객 등록 및 관련 제반서류를 검토한다.
- 통장·채권·증서·수표 등의 신규 발행 업무와 해지(상환) 업무를 수행한다.
- 금융거래에 수반되는 현금 또는 수표 입출금 업무를 수행한다.
- 자동이체 등 전자금융 업무를 수행한다.
- 현금잔액 확인, 중요증서류 잔고 확인 업무를 수행한다.
- 금융정보원 기준에 따른 거액 창구거래 신고업무를 수행한다.
- 위폐 감별, 일일마감 업무를 수행한다.
- 외환거래의 법적 적정성 여부를 판단한다. 외환거래 관련 서류를 심사 및 작성한다.
- 외환거래에 수반되는 전반적인 운영업무를 진행한다.
- 외환거래 대금 및 수수료를 수령한다.
- 무역외 거래의 경우 신고를 수리하고 사후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무역업무자동화를 관리한다.
- 수출입금융 관련 환거래은행 앞으로 신용공여 업무(신용장 확인, 보증, 인수 및 Risk Partcipation)를 수행한다.
- 국내 거주자의 해외투자사업에 대한 신고수리 업무를 수행한다.
- 외국인투자의 신고수리 업무를 수행한다.
- 기업금융과 연관된 와환거래의 경우 매 건별로 기업금융 승인여부를 확인한다.
금융관련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상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대학에서 경영학과, 경제학과, 금융보험관련 학과(증권보험전공, 금융보험학, 금융정보학, 금융보험·재무학과, 정보통계학과, 보험·수리학과), 위험관리전공(보험 및 리스크관리전공), 세무학과, 회계학과, 법학과 등을 전공한 후 진출한다.
최근에는 각 분야별 전문성이 증대됨에 따라 신용분석사, 여신심사역, 자산관리사(FP), 국제금융역, 외환전문역 등의 금융자격증이 요구되기도 한다
금융관련사무원은 신규고객발굴, 기존고객관리 등을 위해 해당 고객에 대해 적극적이면서도 객관적으로 정보를 분석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며 고객에게 신뢰감을 보여주려는 태도,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보호법, 금융실명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 어음수표법 등 관련법규 법령과 규정을 잘 준수하는 직업윤리가 필요하다.
또한 고객을 상대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신뢰감을 주는 상담태도를 가져야 하며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호감가는 예의를 갖추는 자세가 요구된다.
그리고 정확하고 꼼꼼한 수리계산능력이 있어야 하며 기업이나 개인의 재무정보관련 서류를 다루기 때문에 보안에도 각별히 신경써야 하며 고객을 보호하는 책임감도 요구된다.
향후 5년간 금융관련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외적으로 장기적인 경제침체기를 겪고 있고 향후 상당기간 이런 상황은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금융업은 이미 지점폐쇄 및 구조조정을 통해 물적/인적 네트워크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며,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시스템에 의한 업무대체, 빅데이터를 활용한 리스크관리, 여신심사 등 기존 금융관련사무원의 업무를 디지털화하는 업체 증가 등은 금융관련사무원의 고용감소로 이어질 전망이며 특히 인터넷 및 휴대폰을 활용한 무점포금융시장의 확대는 인력감소의 주요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은행서비스의 경우 기존의 입출금뿐만 아니라 상품가입, 대출 등도 인터넷이나 휴대폰을 활용하여 별도의 영업점방문없이 이뤄지고 있어 금융사무원 등 영업점에 기반하여 근무하던 종사자들의 고용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보험업계에서도 온라인상품가입, 텔레마케팅 활성화 등으로 경영환경이 변하고 있고, 방카슈랑스의 영향으로 타 금융기관에서의 보험상품 취업이 늘어나면서 보험거래에 수반되는 사무업무를 하는 보험 사무원의 업무와 수요는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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