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와 폭염은 무엇인지 알자
본문 바로가기
필요한 정보를 알자

한파와 폭염은 무엇인지 알자

by both 2024. 2. 22.

한파와 폭염은 기상 현상으로, 온도가 일시적으로 극도로 낮아지거나 높아지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한파는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발생하며, 기온이 급속하게 하락하여 일상생활 및 작물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동파, 동상, 동결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 난방 시스템의 고장이나 충분한 보온 조치가 없는 경우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폭염은 여름철에 특히 더위가 극도로 심할 때 발생합니다. 기온이 상승하여 평균보다 높은 수준으로 오르면서 열파가 발생합니다. 

열사병, 탈수, 열피로 등과 같은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폭염은 농작물과 수자원 관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용어 및 대처법을 알아봅시다.

 

1. 한파

평년보다 기온이 매우 낮아 추위가 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인 상태를 말한다. 여름에 발생하는 폭염과는 반대의 개념이다.
매우 극심한 추위를 혹한(酷寒), 그러한 시기를 혹한기(酷寒期)라고 한다. 한파의 정도가 매우 심하면 자연재해가 된다.


☆ 한파 주의보 ☆

10월~4월에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a.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b.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c.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 한파경보 ☆ 

10월~4월에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a.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b. 아침 최저기온이 -15℃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c.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 한파 대처법 ☆

1. 따뜻하게 입고 실내 적정온도 유지하기!
목도리, 내복 등 방한용품을 꼭 착용하고 실내는 적정온도(18~20℃)를 유지하세요.

2. 무리한 신체운동 피하기
이른 아침 야외 운동은 자제하고 주기적으로 따뜻한 곳에서 쉬어가세요.

3. 저체온증, 동상 조심하기!
한랭질환이 의심될 땐 따뜻한 옷과 담요, 음료 등으로 보온을 유지하며 즉시 병원에 가세요.

4. 환기 및 외출 시엔 전열기구 반드시 끄기!
방한 가구나 전열기를 사용할 경우 일정한 시간마다 실내 환기를 시키고 외출 시엔 꺼주세요.

5. 장시간 외출 시 동파 예방하기!
장시간 집을 비우게 될 경우에는 수도꼭지를 약하게 틀어 물줄기가 흐르도록 유지하세요.

6. 주변 사람 건강 살피기!
나와 가족, 동료, 이웃의 건강을 살피고 응급환자 발생 시 119로 신고해 주세요.

반응형


2. 폭염

폭염(暴炎) 또는 열파(熱波, 영어: heat wave)는 단순한 더위가 아닌 매우 심한 더위, 맹렬한 더위를 말한다.

폭염의 원인에 대한 의견은 지구온난화라고 보는 쪽과 대기 흐름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보는 쪽 두 가지가 있다.

폭염은 인체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몇몇 국가에서는 폭염에 대한 특보를 내리는데, 대한민국 기상청을 기준으로 폭염주의보는 일 최고기온이 33°C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내려지는 폭염특보이며, 폭염경보는 일 최고 기온이 35°C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내려지는 폭염특보이다.

 

 

◈ 폭염 대처법 ◈

국민행동요령을 통해 다음과 같이 행동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아래는 일반 가정의 대처법이다.

1.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챙이 넓은 모자와 가볍고 헐렁한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한다.

2. 물을 충분히 마시되 수분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는다.

3.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는 햇볕을 가리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한다.

4.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는다.

5. 거동이 불편한 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친인척, 이웃 등에 보호를 부탁한다.

6.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