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인의 업무와 일자리 전망
본문 바로가기
직업 & 자격증

부동산 중개인의 업무와 일자리 전망

by both 2024. 10. 19.
728x90

부동산 중개인은 부동산 거래에서 구매자와 판매자(또는 임대인과 임차인)를 연결하고, 계약 과정 전반을 돕고 주택, 상가, 토지 등의 매매나 임대 거래에서 고객이 원하는 조건에 맞는 부동산을 찾거나, 반대로 부동산을 판매하거나 임대하려는 고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부동산 중개인은 관련 법률에 따라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추고, 중개업을 수행하는 공인중개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부동산 중개인의 업무
부동산 매물 조사 및 분석
고객이 원하는 조건에 맞는 부동산을 찾기 위해 시장을 조사하고, 매물을 분석하여 거래를 제안합니다.
 
중개 계약 체결
부동산 거래에 앞서 중개 의뢰인과 계약을 체결하여, 거래 조건과 수수료 등을 명확히 합니다.
 
부동산 소개 및 상담
부동산의 위치, 가격, 조건 등을 고객에게 설명하고, 거래가 적합한지 상담합니다.
고객이 결정한 매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현장 방문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계약서 작성 및 법률 지원
매매나 임대 계약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법적 문제나 절차를 설명하고, 계약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도와줍니다.

계약 체결 후 관리
거래가 완료된 후에도 잔금 지급, 등기 이전, 기타 법적 절차를 마무리 짓도록 지원합니다.

반응형


부동산 중개인의 필요 자질
협상력 : 구매자와 판매자,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이익을 조정하고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한 협상 기술이 필수입니다.
부동산 시장에 대한 지식 : 시장의 동향과 법적 규제 등을 숙지하여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법률 지식 :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법적 절차와 규정을 이해하고, 이를 고객에게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신뢰를 쌓고, 고객의 요구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격 요건
부동산 중개 업무를 위해서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한국에서 대표적인 국가 자격 시험 중 하나로, 부동산 법률, 중개실무, 부동산 공법 등을 평가합니다.
공인중개사가 하는일과 기출문제를 알아보자

공인중개사가 하는일과 기출문제를 알아보자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중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을 갖추고, 법적으로 인정된 자격증으로 부동산 거래를 중개하는 전문가로, 부동산 매매, 임대, 교환 등의 거래를 원활히 진행할 수

bothenoug.tistory.com

 
 
부동산중개인이 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의 주관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매년 시행하는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1차 시험은 부동산학개론(부동산감정평가론 포함),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에 대해서 평가하고 2차 시험은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그리고 부동산 공시에 관련된 법령과 세법에 대하여 평가한다.
중개사무소 개설 등록을 위해서는 공인중개사자격증 취득 후, 한국공인중개사협회나 대학에서 위탁·시행하는 실무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공인중개사의 합격자 수는 년도별로 차이가 있는데 2016년 22,340명, 2015년 14,914명 2014년에 8,956명이 합격하였다.
 
부동산중개인 일자리 전망
부동산중개인은 부동산 중개대상물에 대하여 거래 당사자 간의 매매 교환 임대차 및 권리의 득실 변경에 관한 행위를 알선중개하는 일을 한다.
부동산중개인에는 국가자격 취득자인 공인중개사와 자격증 없이 보조업무를 하는 중개보조원이 있다.
국토교통 통계누리의 「개업공인중개사 현황」에 따르면 개업한 공인중개사는 2012년 83,576명에서 2021년 117,839명으로 최근 10년간 34,263명(41.0%)이 증가하여,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제금리 인상과 맞물려 시장금리가 인상됨에 따라 실물경기가 침체하고, 부동산 거래가 줄어드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부동산중개인의 경우, 제2의 인생을 위해 전직 혹은 퇴직 후 진입한 경우가 많아 경기 침체기에도 노동시장에 머물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 종사자 수는 급속하게 감소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총가구 수 증가는 부동산 중개에 대한 수요로 이어진다.
부동산 시장은 정부 정책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 분야로 정부의 시장친화적인 정책은 부동산 관련 일자리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반면에 인구 감소와 혼인 건수의 감소는 부동산 중개에 대한 수요는 감소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첨단 정보기술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인 프롭테크(자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의 확대는 부동산중개인 일자리 증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부동산 웹사이트가 고객과 부동산중개인 간 연결 기능만 하고 있고, 실제 거래에 필요한 절차는 부동산중개인이 진행하고 있어 부동산중개인의 취업자 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향후 제도적 정비를 통해 프롭테크가 자리를 잡게 되면 부동산 중개플랫폼을 통한 중개와 거래가 활성화될 것이고, 이는 부동산중개인의 일자리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신도시 개발, 새로운 산업단지의 생성, 도시정비사업 등 국토개발계획에 따라 부동산 시장이 확대됨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기술 도입으로 중개 시장이 잠식당할 가능성도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