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광고영업원은 기업이나 브랜드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판매하기 위해 광고 및 홍보 전략을 계획하며 실행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알리고, 고객의 요구에 맞춰 판매를 촉진하는 업무를 합니다.
제품광고영업원이 하는일은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이용으로 얻게 될 이익을 설명하기 위해 보고서나 제안서를 작성한다.
주문량과 매출액을 계산하는 등의 사무적인 업무를 처리한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 후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리해준다.
제품정보, 경쟁업체, 시장상황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영업활동과 연계시킨다.
단계별로 알아보자면,
1. 제품 및 서비스 소개
-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 장점, 사용 방법 등을 소개하고 설명합니다.
2. 판매 전략 수립
- 고객의 요구와 시장 동향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합니다.
3. 고객 관계 구축
-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며, 고객의 요구와 의견을 수집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4. 판매 목표 달성
- 회사의 판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판매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5. 시장 조사
- 시장 동향, 경쟁사 활동, 고객 선호도 등을 조사하여 판매 전략에 반영합니다.
6. 프로모션 및 광고 활동
-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프로모션 및 광고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7. 제품 교육
- 고객 또는 대리점, 유통업체 등에게 제품 교육을 실시하여 제품의 특징과 사용 방법을 이해시키고 판매를 지원합니다.
특히, 필수로 알아야할 점 / 일자리 전망은 어떻게 될까
제품·광고영업원은 기본적으로 해당 제품에 대한 사용원리와 작동법, 수리법 등을 잘 알고 이를 사용자에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성향의 고객을 상대해야 하므로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격이 필요하며, 말하기, 설득력, 협상능력, 상황대처능력 등이 요구된다.
무엇보다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일자리 전망은 향후 5년간 제품·광고영업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의 고용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거래 방식이 발달하면서 위협을 받고 있다.
이전에는 영업사원이 기업이나 개인(자영업자)을 방문하여 영업을 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개인과 기업 간 거래(B2C)뿐만 아니라 기업 간 거래(B2B)에서 인터넷 및 정보통신 매체를 활용하게 됨에 따라 영업원을 직접 통하지 않고도 물품 구매가 가능해졌다.
향후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별도의 특별한 설명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지 않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는 일반 제품에 대한 영업활동이 감소할 것으로 보이나 상품이나 서비스의 거래량 자체는 증가하여 제품광고용업원의 일자리는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직업 &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조사분석사가 하는일과 일자리 전망을 알아보자 (0) | 2024.07.02 |
---|---|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하는일과 일자리 전망을 알아보자 (0) | 2024.06.29 |
공인중개사가 하는일과 기출문제를 알아보자 (0) | 2024.06.28 |
보험심사원이 하는일과 일자리 전망을 알아보자 (0) | 2024.06.26 |
손해사정사가 하는일과 일자리 전망을 알아보자 (0) | 2024.06.24 |
농림어업시험원이 하는일과 일자리 전망을 알아보자 (1) | 2024.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