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사의 역활과 일자리 전망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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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 자격증

언어치료사의 역활과 일자리 전망을 알아보자

by both 2024.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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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사는 언어 발달 지연, 말더듬, 발음 문제, 음성 장애 등 언어와 관련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평가하고 치료하는 전문가이며, 언어치료사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주로 언어치료 센터, 병원, 학교, 복지기관 등에서 활동합니다.


1. 언어치료사의 역할
1) 언어 발달 평가
언어 발달 지연, 말더듬, 발음 문제, 음성 장애 등 다양한 언어 문제에 대한 평가를 진행합니다.
각 개인의 언어 능력을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2) 언어 치료 프로그램 설계 및 실행
언어 문제의 유형과 심각도에 따라 개별적인 치료 계획을 설계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실행합니다.
언어 발달 지연이 있는 아동에게 언어 발달 촉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성인들에게 발음 교정, 말더듬 교정 등을 시행합니다.
3) 부모 및 가족 상담
아동의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해 부모나 가족과의 상담을 통해 가정에서의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교육하고, 치료 과정에 참여하게 합니다.
4) 재활 및 보조 도구 지원
의사소통 능력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보조 도구(예: AAC 장치) 사용을 지도하거나, 발음 기기 등 치료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2. 언어치료사가 되기 위한 절차
1) 관련 학위 취득
언어치료학과 또는 언어병리학과와 같은 관련 학과에서 학사 또는 석사 학위를 취득해야 합니다. 
학과에서는 언어학, 청각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과목을 이수합니다.
언어치료와 관련된 기본 이론뿐 아니라 실습과 임상 훈련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익히게 됩니다.
2) 자격증 취득
국가공인 언어재활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언어치료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관련 학위 취득 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3) 실습
대학 과정 중 실습이 필수로 요구되며, 이 실습 과정에서 실제 환자들과 접촉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경험을 쌓게 됩니다. 보통 병원, 재활센터, 언어치료센터 등에서 실습을 수행합니다.
4) 자격시험
언어재활사 자격증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됩니다. 
기 시험에서는 언어학, 청각학, 심리학, 재활학 등 다양한 과목을 평가하며, 실기 시험은 실제 치료 계획 수립 및 치료 과정 평가를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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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활동 영역
1) 언어치료 센터
언어치료 센터에서 아동, 성인 등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언어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2) 병원 및 재활 센터
병원에서 말초신경 장애, 뇌졸중 후유증, 음성 장애 등을 겪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언어 재활 치료를 진행합니다.
3) 학교 및 특수교육기관
언어 발달 장애를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치료를 진행하며, 학교 내 상담사 또는 교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4) 복지관 및 사회복지기관
발달장애인, 청각장애인 등 언어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기관에서 치료를 제공합니다.
5) 연구 및 교육
언어치료사로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 활동에 참여하거나, 대학이나 교육기관에서 후진 양성을 위한 강의를 할 수 있습니다.

4. 필수 역량
1) 의사소통 능력
언어치료사는 다양한 연령대와 장애를 가진 사람들과 소통해야 하기 때문에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2) 문제 해결 능력
각 환자의 상태에 맞춘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설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3) 공감 능력 및 인내심
언어 발달 장애를 겪는 사람들과 그 가족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꾸준히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인내심과 공감 능력이 중요합니다.

5. 언어치료사의 일자리전망
향후 10년간 언어치료사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언어치료사는 표준화된 검사와 관찰을 통해 언어장애 환자의 장애 원인을 평가진단하고 치료한다.
최근 선천적인 언어장애 외 심리적인 문제, 발달 지연, 고령화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한 언어장애가 증가하고 있다.
사회복지와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언어장애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면서 교육과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언어치료사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언어장애의 경우 단순히 언어 학습이 늦는 아이도 있지만 장애로 인한 발생, 가정불화나 친구와의 관계로 인한 심리 문제로 발생하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언어장애를 적극적으로 치료하려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또한, 고령화와 뇌질환으로 인한 언어장애 인구가 늘고 있어 성인 언어치료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아동 대상 및 장애아를 비롯한 노인인구 사회복지 지원을 강화하고 있어 언어치료사 일자리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언어치료사에 대해 정기적으로 자격의 실태와 취업 상황을 신고하고, 일정 시간의 보수교육을 이수하도록 하는 ‘자격신고제’와 실습절차를 제도화하고 임상 실습 운영 형태를 파악해 관리하는 ‘실습인증제’를 법제화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어 언어치료사의 전문성과 질적 안정성이 보장된다면 언어치료사의 지위가 한층 더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화 사회에서는 뇌졸중, 치매 등으로 인한 의사소통 장애를 겪는 노인층의 언어치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수교육과 관련된 분야에서도 언어치료사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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